루아 윈도우 빌드 | 루아 프로그래밍 1

루아 프로그래밍 언어 개요

루아 윈도우 빌드하기

루아는 1993년에 브라질 교황청대학교의 공학자 호베르투 예루잘링스키( Roberto Ierusalimschy)에 의하여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스크립트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굉장히 작고 가벼운 인터프리터 언어입니다. 쉬운 문법임에도 절차지향과 객체지향의 방식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주로 C++ 프로그램 내부에 포함시켜서 사용하기 쉽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게임의 스크립트 언어로 사용합니다.

2020년 1억 6천만명의 사용자를 돌파한 로블록스(Roblox)의 급성장에 따라 루아 스크립트 사용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유저들이 만든 게임을 공유하여 함께 플레이하는 샌드박스게임으로 미국에서는 16세 미만 어린이의 절반이상이 이 게임을 할 정도로 차세대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루아는 처음 개발되었을 때는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던 언어였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그 진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스크립트 언어를 배우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루아를 배우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지만 사용의 가치는 높은 언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루아의 소스코드를 윈도우환경에서 빌드해보겠습니다.

루아 윈도우 빌드하기

루아는 지금도 활발하게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아래 웹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의 루아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재 버전은 5.4.2 입니다. tar.gz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풀어둡니다.

압축을 푼 폴더안에는 doc 폴더와 src 폴더가 있습니다.

doc 폴더는 lua의 참조 메뉴얼이 들어있습니다. 루아의 문법과 내장함수 등에 대한 참조 문서입니다.

src 폴더에는 소스코드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이 src 폴더의 파일들을 빌드해야 합니다.

빌드를 위한 윈도우용 C컴파일러인 TDM-GCC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합니다.

그 다음 src 폴더로 이동하여 빌드합니다.

D:\Lua\src>mingw32-make PLAT=mingw

설치가 완료되면 src 폴더에 lua.exe / luac.exe  / lua54.dll 가 생성됩니다.

lua.exe 를 실행시켜서 루아 인터프리터를 실행해 봅니다.

전통에 따라 Hello World 로 시작해보겠습니다.

> print("Hello World")
Hello World

출력이 잘 되면 루아 윈도우 빌드가 성공한 것 입니다. Ctrl+Z 로 인터프리터를 빠져나옵니다.

lua 의 환경 변수를 설정해주면 폴더의 위치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에 들어가 사용자 변수나 시스템 변수 둘 중 하나에 path 변수안에 루아의 실행파일이 위치한 폴더를 추가합니다.

외부참조문서

lua-users wiki: Building Lua In Windows For Newbies (lua-users.org)

4 thoughts on “루아 윈도우 빌드 | 루아 프로그래밍 1”

    • Lua 의 소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푼 다음에
      TDM-GCC로 빌드해야 합니다. 64비트 시스템이면 tdm64-gcc-버전.exe 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변수에 추가해줘야 합니다.

      설치과정에서 add to Path(환경변수 추가) 이게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설치 후 명령 프롬프트에서 mingw32-make -v 를 실행해서 버전 정보가 나오면 됩니다. 안되면 GCC컴파일러 위치를 찾아서 수동으로 bin 폴더를 환경변수에 추가해주면 됩니다.

      그 다음에 빌드 위치인 src 폴더에 들어가서 mingw32-make PLAT=mingw 을 실행하면 빌드가 진행되고 끝나면 src 폴더안에 lua.exe 와 luac.exe 가 나타나면 성공입니다.

      응답

Leave a Comment